오늘은 2019년에 6학년 1학기 때 배울 수학의 1단원(분수의 나눗셈)과 3단원(소수의 나눗셈)을 미리 정리해보겠습니다.


여기서 제가 1단원과 3단원만 정리하는 이유는 둘 다 나눗셈 단원이어서 헷갈릴 수도 있기 때문에 1단원과 3단원만 정리하는 것 입

니다.


먼저 1단원인 분수의 나눗셈을 정리해보겠습니다.


분수의 나눗셈은 말 그대로 분수를 나누기하는 건데요.

예를 들자면 ½ ÷ 3 같은 것입니다. 

분수의 나눗셈은 자연수÷자연수도 포함됩니다.


분수의 나눗셈식 종류를 크게 3가지로 나누면 자연수÷자연수, 분수÷자연수, 대분수÷자연수가 있습니다.

여기서 나누는 수[각주:1]는 다 자연수[각주:2]라는 점 기억하시기 바랍니다.


자연수÷자연수의 식은 나누는 수는 분수의 분모가 되고 나뉘는 수는 분수의 분자가 됩니다.


분수÷자연수의 식은 나누는 수가 분자를 나누어야 하므로 분자를 나누는 수의 배수가 되게 해서[각주:3] 분자와 나누는 수를 나누면 됩니다.


대분수÷자연수의 식은 대분수를 가분수로 만들어서 분자÷자연수 같이 나누는 수가 분자를 나누어야 하므로 분자를 나누는 수의 배수가 되게 해서 분자와 나누는 수를 나누면 됩니다.


분수의 나눗셈 중에서 중요한 부분은 꼭 계산한 답을 약분해서 기약분수로 만들어야 합니다.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



다음으로 3단원인 소수의 나눗셈을 정리해보겠습니다.


소수의 나눗셈도 분수의 나눗셈처럼 말 그대로 소수를 나누기하는 건데요. 예를 들자면 1.1÷1 같은 것입니다. 소수의 나눗셈은 자연수÷자연수도 포함됩니다. 하지만 이 자연수÷자연수는 몫이 딱 나누어떨어지지 않을 경우에 어림하는 것입니다.


소수의 나눗셈식 종류를 크게 2가지로 나누면 소수÷자연수 중에서 소수를 분수로 바꾸기, 자연수÷자연수의 몫 어림이 있습니다.

여기서 나누는 수는 분수의 나눗셈처럼 다 자연수라는 점 기억하시기 바랍니다.


먼저 소수÷자연수 중에서 소수를 분수로 바꾸기의 식은 소수를 분수로 만든 후 1단원에서 첫 번째로 소개한 방법처럼 하면 됩니다. 


자연수÷자연수의 몫을 어림하는 식은 상황에 따라 다르고 문제에서 대부분 버림, 반올림, 올림으로 몫을 어림하는게 나옵니다. 




여기까지 입니다.
 
무슨 과목이든지 공부한 걸 정리하시는 걸 추천합니다.
 
학교 과목 중 영어 어려워하시는 분은 이 글을 보시길 바랍니다.


그리고, 사회 좋아하는 분은 이 글을 보는 걸 추천합니다.

2018/12/22 - [역사] - 재밌는 역사 이야기들 (임진왜란)


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.


  1. 2÷3 같은 경우는 2÷3에서 ÷ 뒤에 있는 3이 나누는 수다. [본문으로]
  2. 자연수는 1,2,3같은 숫자를 자연수라고 합니다. 그리고, 자연수는 소수난 분수가 아닌 숫자입니다. [본문으로]
  3. 분자가 나누는 수의 배수가 되도록 분자와 분모에 곱해서 분자를 나누는 수의 배수가 되게 한다. [본문으로]
블로그 이미지

동건참치

안녕하세요. 이 블로그는 초보가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입니다. 눈여겨 봐주시길 바랍니다.

,